창작국악의 신분연구 1: 이해식의 해금을 위한 「像」(1977)을 중심으로
창작국악의 신분연구 1:
이해식의 해금을 위한 「像」(1977)을 중심으로
[낭만음악], 서울: 낭만음악사, 2007년 여름호(통권 75호). 113~137쪽.
윤 신 향
<요 약>
본 논문은 이해식(1943~ )의 해금 산조 ‘像’(1977)에 대한 약식 연구를 통해 1970년대 국악의 현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像’에 나타나는 전통음계와 전통장단의 잔재, 농현이나 추성 주법은 한국 전통음악의 흔적이지만, 기보방식, 교회선법과 숨은 조성성(調性성(性), 악장 Ⅱ의 회상 요소는 서양음악 전통의 흔적에 속한다. 이 흔적은 국악(기)이 현대화 음향으로 재료화되는 징후이기도 하다. 국악기의 재료화는 해금을 사진 찍는다는 작곡자의 의식을 통해서도 표명되는데, 특히 바이올린 주법에서 차용한 트레몰로, 중음주법, 글리산도 주법에서 그 단면을 볼 수 있다. 즉 바이올린 주법에 적응하는 해금 고유의 시김새와 농현 주법은 이 흔적들이 교차함을 의미한다. 이해식이 소급하는 무속의 제의적(祭儀的) 유희 특성은 이것과 유사하면서도 대조적인 서양 현대의 음향특성과 접촉한다. 국악의 현대화는 바로 이 문화적 접경지대에서 일어났다. 국악(기)에 대한 현대주법의 활용은 국악(기)의 미적 가치를 현대 한국의 가치체계로 환원시킨다. 이러한 양상은 방식의 차이는 있으나 전통을 현대적 으로 개량했던 당대의 다른 작곡가들의 작품에서도 엿보인다.
검색어: 창작국악ㆍ전통ㆍ산조(散調)ㆍ해금ㆍ추성ㆍ농현ㆍ글리산도ㆍ헤미올라ㆍ무속ㆍ교회선법ㆍ음향기법ㆍ현대ㆍ흔적ㆍ산종(散種)
A Study of Changjak Gukak:
based on Haegum Sanjo「像」of Haesik Lee
Shin Hyang Yun
This paper studies the style of the Haegum Sanjo
The compositional idea of Haesik Lee, which is based on the playing character of the shaman ritual, approaches into contacts with the modern sound quality. The essence of the shaman ritual is similar in playing to the modern sound, and makes a contrast with them. The moderniza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has occurred in this cultural border area. The traditional Sanjo changes to here the musical 'dissemination' of modern Korea. The technical adaption of traditional instruments to modern techniques replaces the aesthetic value of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with the value system of modern Korea. This phenomenon comes also from the works of another Korean composer of the 1970s, who reformed traditional music in modern sound art.
Keywords: changjak gukak, tradition, Haegum, Chusǒng, Nonghyǔn, glissando, hemiola, shamanisim, church mode, sound technique, border area, modernism, trace, dissem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