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회(동영상 concert video)

해금을 위한 '상'(像): 양경숙

노고지리이해식 2019. 5. 10. 23:24

 

이해식 작곡 [해금을 위한 '상'](像)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음악회 DVD                                           

                                        2013, 5, 7. 서울대학교 예술관

                                        해금/양경숙, 장고/김웅식

 

 

[작곡노트]

이해식 작곡 「해금을 위한 상」(1977)은 빛의 공간을 소리의 공간으로 상상해본 작품이다. 그러니까 이 작품은 소리로 듣는 한 장의 사진이랄 수 있다. 이 작품에서 구사되는 다양한 리듬은 사진에서 구사할 수 있는 구도(構圖 composition)요 명암(明暗 contrast)이라 하겠다.

사진에서 렌즈는 보이는 것은 다 본다. 이것을 해금으로 바꾸어보면 해금이 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소리의 공간, 즉 넓은 광각(光角 wide angle)이고, 이 소리공간을 두 줄로 긋는 글리산도(glissando)의 형상이 소리라는 피사체(被寫體 object)이다. 이 작품은 시각과 청각의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가장 고전적인 조선(朝鮮)의 해금이 가장 현대적인 창작음악으로 통함을 실증(positivity←positive)한 것이다.

헤미올라(hemiola)는 한국음악에서 가장 본질적인 리듬이다. 엇붙임 장단인 이 리듬은 「해금을 위한 상」에서 장고와 강박이 교차(交差 intercross)되는 겹(複)리듬(polyrhythm)을 이루어서 <상>(像)을 빛나게 한다(이해식, "해금의 말과 바람의 춤 분석론," [국악원논문집] 제25집(서울: 국립국악원, 2012), 177쪽).

 

 

                                   ▼ [해금을 위한 '상'] 초연 프로그램(1977. 11. 13)

 

 

 

                                      ▼ 해금을 위한 '상']을 초연했던 학생이

                                           모교의 교수가 되어서 36년 후에 다시 연주한 프로그램(2013. 5. 7)

                                             ▼ 해금을 위한 상(손으로 쓴 肉筆 악보 일부. 1977년)  

 

 

▼ 서울대학교 예술관 

                                                  ▲ 서울대학교 예술관(2011. 11. 28)

 

 

                ▲ 이해식의 모교인 서울대학교 국악과 예술관 특강 “작곡가 이해식의 작품세계,” 2011. 10. 17.

우리 나라 농경(農耕) <두레>와 관련하여 이해식 작곡 「25현금 독주와 실크로드 탐색」을 특강하는 대목. 녹화/왕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