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식 작곡 합창과 국악관현악 「두레사리」,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창단 40주년 기념공연, 제272회 정기연주회, - 樂經不惑 -
출연/음악이 있는 마을, 경기도 고양군 송포면 대화리 사람들,
지휘/김성진. 2005. 4. 14.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서울.
이해식 작곡 [두레사리]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된 작품임.
아래 동영상은 2005. 6. 27. 방영된 MBC 특별기획,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연주회 DVD capture임.
№ 31. 국악관현악과 합창 「두레사리」
최초 한국방송공사(KBS) 창립7주년기념 위촉작품. 1980. 3. 3. 9:00. ㏂. KBS-Radio 제1방송(711㎑)으로 녹음 초연 방송/서울. 출연/경기도 고양군 송포면 대화리 주민들, 모가비(母甲)/김현규, KBS합창단, 합창지도/김규환,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지휘/김용진.
[두레사리]에 관한 자료는 [이해식의 작곡노트 넘겨보기] (경산 :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6, 053-810-1801~3), 258~271쪽에 있음.
석사논문
李海植 「두레사리」의 관현악법 연구
2003年 8月
허윤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문초록
국악관현악 작품들은 창작 국악의 역사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창작 국악의 흐름을 주도해왔다. 작곡가들은 음악의 형식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출하기 위해서 새로운 관현악법을 연구하고 자신의 작품에 적용해왔으며, 보다 새로운 음색을 창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법적 시도를 하기도 했다.
본고에서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작곡가 중에서 이해식의 국악관현악법을 연구하였다. 작곡가 이해식의 음악은 크게 1970년대, 1980년대 전반, 그 이후의 세 시가로 구분된다. 본고에서는 그 첫 시기인 1970년대의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두레사리」,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먼저 「두레사리」에서 사용된 악기는 저음역 악기보다는 고음역 악기가 많았고, 타악기와 양금, 운라 등 금속성 악기의 사용으로 곡 전체가 밝고 흥겨운 분위기를 배가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작품에서 사용된 관현악법을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동음중복과 옥타브 중복, 선율과 반주 유형, 세 개의 악기군의 결합, 네 개의 악기군의 결합, 다섯 개의 악기군의 결합, 대위법적 모방의 유형들이 있었다.
「두레사리」의 관현악법에서 나타난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고음역의 악기사용, 금속성의 운라와 양금, 타악기의 리듬 반복은 농요의 흥겨운 가락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효과를 주었다.
2. 관악기군에서 많이 나타내는 tone cluster는 음색을 풍부하면서 화려하게 만들어주었다. tone cluster 기법은 현대 음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작곡자가 현대음악에서 받은 영향을 알 수 있었다.
3. 작곡자는 악기군을 사용함에 있어서 각각의 리듬형을 모두 다르게 해서 독자적으로 발전시키는 관현악법을 사용했다. 리듬을 구사하는 작곡자의 감각을 알 수 있는 부분으로, 리듬 효과를 중시하는 곡의 성격에 기인하는 것이다.
4. 민속합창과 혼성합창은 각각 진행되기도 하고, 동시에 울려서 같이 진행되기도 하는데, 구호 같은 입타령이나 관현악의 tone cluster는 두 편의 합창이 서로 상충되는 것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5. 합창 성부와 관현악이 서로 주고받는 형태의 선율은 농요의 ‘메기고 받는’ 형식을 확장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었다.
6. 작곡자는 총주를 극히 제한해서 쓰고 있었다. 특히 곡 전반에 걸쳐 단 두 번 나타나는 총주를 종지에 씀으로써 효과를 극대화시켰다.
「두레사리」에서 나타난 특징적인 관현악법은 국악관현악의 음향적 가능성을 제시해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Abstract
A Study on Orchestration of Lee Haesik's Duresari
2003. 8.
Heo, Yun-Hee
Department of Music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n music orchestral works have led the creation of Korean music as much as speaking for the history of it. Composers have studied the new orchestration and adapted those to present the musical forms and contents of their orchestral works, and made a technical attempt to create the new musical tone.
In this thesis, the research on the Korean music orchestral of the works of Lee Haesik(李海植) is done among the current composers. His works is divided by the periods of 1970s, first half of 1980s, and after that. For the study of the Korean music orchestral of 1970s, the first period of his works, the analysis into the Duresari(두레사리) for chorus and orchestra' is done in this thesis.
First, it is analyzed that high-pitched instruments are used more than low-pitched ones in Duresari, and the usage of percussions and brasses such as Yang-geum(洋琴) and Un-la increases the delightful atmosphere of it.
And by analyzed the orchestral of Duresari by types, there are types of the repetition of same tones and octaves, the tone and the accompaniment, the combination of three musical instrument groups, and the contrapuntal imitation.
The characteristics of orchestral works in Duresari are as follows.
1. The delightful melody of Korean traditional rural music is represented effectively by the usage of high-pitched instruments and the represented in rhythm of brasses such as Yang-geum and Un-la and percussions.
2. Tone cluster plentiful in brass section makes the tone affluent and splender. The effects of modern music on his work can be seen by tone cluster method, abundant inmodern music.
3. The orchestration that makes each tone type differently and improves it is used in the instrumental groups. The sense of the composer in using rhythm can be seen through this. It is caused by the characteristics of the work emphasizing the rhythm effect.
4. Folk chorus and mixed chorus goes on individually or together. And the mouth tune such as Gu-ho (口號 like a rhyme) and the tone cluster in orchestral music play a role in neutralizing the two from contradiction.
5. The exchange melody between chorus and orchestral music is the extension of the exchange form of Korean traditional rural music.
6. Tutti is used very rarely. Especially, the usage of tutti, appears twice in entire work, at the end of the work take effects maximally.
The orchestration in Duresari is the synthesis of 1970s musical phraseology. The characteristic orchestration the possibility of Korean traditional orchestral work.
'논문 초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해식 작곡 [25현금을 위한 불꽃으로부터의 명상] 연구. 2009년 2월. (0) | 2009.09.13 |
---|---|
이해식 작곡 18현금 독주곡 [줄풀이 제1번](1988). 손윤선 (0) | 2008.10.15 |
李海植 「향발굿」의 旋法과 調에 關한 分析 硏究(진상길). 1998年 6月 (0) | 2008.09.29 |
新國樂 創作曲에 關한 연구-李海植의 「海東新曲」을 中心으로-(신수미) (0) | 2008.09.26 |
이해식류 가야금 독주곡 「줄풀이 제2번」의 분석 연구(김선림) (0) | 2008.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