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경 가야금독주회 리허설
-줄을 따라 걷다-
2011. 11. 29. 한국문화의집(KOUS)
이해식 작곡 가야금독주곡 [줄풀이제2번] 리허설
작곡노트
「줄풀이 제2번」의 변주의 정신적인 근원은 맺힘과 풀림의 교차이다. 즉 맺힘이 있어야 풀이가 있는 것이니 이것을 주제와 변주, 긴장과 이완, ethos와 pathos, 반사와 반반사, 어둠과 밝음, 혼돈과 질서 등의 여러 가지 순환형태와 이항 대립으로 바꾸어서 말할 수 있겠다.
맺힘과 풀림은 우리들 삶의 본질적인 리듬이다. 한국인의 맺힘은 신명의 리듬으로 풀어지면서 창조와 생산의 의미로 이어진다. 이러한 생각들이 줄(絃)로써 풀어 가는 「줄풀이」의 작품배경을 이룬다[이해식, [작곡노트 넘겨보기](경산: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6), 344쪽].
한국문화의집 계단 guider에 들어있는 창호지문
한국문화의집/서울 강남구 대치동(02-3011-1788 , 02-567-6061)
'연주회(동영상 concert vid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순아 INTER BEING 가야고 독주회 Tokyo공연 (0) | 2019.05.11 |
---|---|
박순아 가야금 INTER BEING 한국공연 (0) | 2019.05.11 |
이슬기 가야금 독주회: 25현금을 위한 불꽃으로부터의 명상 (0) | 2019.05.11 |
알베니즈(Isaac Albeniz)-이해식 편곡 전설(Legend) 리허설: 곽수은 (0) | 2019.05.11 |
이해식 작곡 [춤을 위한 협주피리] 강효선 (0) | 2019.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