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4회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정기연주회
2012. 11. 2.
국립국악원 예악당
지휘/임재원
-작곡자의 말-
이 곡은 2000년도에 작곡한 「소리살이」에서 몇 개의 타악기 성부를 삭제하고 곡목도 「소리맥」(脈)으로 바꾼 것이다.
「소리맥」이란 <소리+맥>(脈)이며, 맥은 혈맥ㆍ잇달음의 뜻으로써 이 작품에서는 성부교환(連音)ㆍ악구(phrase)ㆍ악절(period)ㆍ분절법(分節法 articulation)ㆍ악장(movement) 등,여러가지 단락(段落 paragraph)의 뜻이겠다. 이런 뜻의 나의 다른 작품으로 실내악 맥류(脈流 1980)가 있다.
이 작품은 conga와 tambourine을 포함한 성부가 하나씩 증가되면서 총주(總奏 tutti)가 단 한 번 이루어진 후에는 성부가 덜어지는 구조이다(이해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악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해식 작곡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춤두레] (0) | 2019.05.11 |
---|---|
A. 비발디/이해식 편곡 [사계] 중에서 '여름' (0) | 2014.03.02 |
A. 비발디/이해식 편곡 [사계] 중에서 <여름> 연주실 연주 (0) | 2012.02.07 |
A. Vivaldi/이해식 편곡, [사계] 중에서 '여름' (예술관) (0) | 2011.12.24 |
이해식 작곡 [춤을 위한 支와 干]. 서울대학교대학원 국악과 <2011 창작음악발표회> (0) | 2011.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