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作文 my compositions)

가야고의 다현화(多絃化)에 대하여. 1998. 7. 24.

노고지리이해식 2006. 10. 18. 10:06
 

가야고의 다현화(多絃化)에 관하여


이해식(영남대 음대 교수)


’98 신악회 정기 세미나 1998. 7. 24. 충북 진천 삼흥관광농원


가야고는 가야국에서 신라로 전해진 이래 거문고와 함께 아마 가장 오래 동안 그 원형(archetype)을 유지하는 악기의 하나일 것이다. 변화가 있다면 정악가야고에서 휴대하기 쉬운 산조가야고로 그 크기가 작아진 것이지만 12줄은 그대로이다. 농경시대의 음악을 표현하는 구조인 12줄 가야고는 농경생활이 계속되는 동안 줄곧 그 원형을 유지해 왔지만 점차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변화되기 시작한다.

가야고는 국악기 중에서 가장 널리 보급된 악기이다. 이것은 가야고 음악, 특히 산조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도 남기 때문이다. 현대 후기 산업사회에서 음악에 대한 관심은 표현의 확대를 요구하고 표현의 확대를 충족하기 위하여 악기의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현상이 가장 분명한 국악기가 곧 가야고이다. 전통적인 가야고의 12줄에 13줄 또는 14줄로 추가하여 산조를 연주한 사람은 내가 알기로는 성금련씨가 아닌가 한다.

한국음악에서 표현의 확대를 선율로 비추어 보면 반음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것은 전통적인 5음음계의 음조직을 벗어나는 것이다. 연주기교로 본 표현확대란 보다 빠른 운지(運指 fingering)를 위한 악기구조가 요구되고, 왼손은 농현 전담에서 벗어나 하프나 피아노와 같이 선율, 화음, 음색을 구사하는 것이다. 또한 역동성의 표현을 위하여 줄의 재료를 개선하기도 하고 음역을 넓히기도 한다. 이러한 요구들을 충족하기 위한 가장 가시적인 변화가 곧 줄의 증가이다. 이러한 현상은 중용(中庸)과 관련된 음악철학인 '平'의 관념이 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유구한 농경민족에겐 대단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우선 현대적인 표현을 위하여 가야고줄의 수가 많아짐으로써 핵심, 또는 생명이랄 수 있는 농현(弄絃)이 줄어드는 것이다. 오랜 역사를 가진 가야고의 진화는 현대 한국의 산업사회에서 일어나고 있으므로 <한국고>(韓國琴)라고 불러야할지도 모른다.

 

가야고는 21줄 가야금를 위한 이성천 교수의 작품이 1986. 10. 23. 서울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선보인 이래 17줄(황병주ㆍKBS국악관현악), 18줄(박일훈ㆍ이해식), 22줄(국립국악관현악단) 등, 줄의 구조로 본 종류는 다양한 편이다.

나는 1988년 11월 30일 국립국악원 소극장에서 21줄 가야고를 위한 연주회에서 21줄가야고를 위한 작품으로 「줄풀이 제1번」을 발표했는데, 초연 이후에 이 작품을 18줄가야고로 수정한 이유는 당시 21줄가야고의 저음 때문이었다. 21줄가야고는 공장에서 출고된 직후는 그런대로 저음 pitch(音高)가 유지되었지만 일 년이 지나서는 정확하지 않았다. 이후 1989년 서울음악제에서 발표한 「줄풀이 제2번」 등, 나의 가야고 관련 작품은 거의 18줄가야고를 사용한다. 가야고에서 줄의 증가는 고음보다는 저음 쪽에서 한계를 들어 낸다. 18줄가야고는 무리하지 않은 저음의 추가와 무엇보다도 전통적인 농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내가 쓴 「줄풀이 제1번」은 1988년이니 지금은 20줄이 넘는 가야고의 저음 유지는 10년 전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악기의 개량이나 연주양식을 서양표준에 따를 때에 문제가 생긴다. 현대는 대중사회이니까, 한 장소에서 일시에 많은 사람을 위한 음악이 필요한 때가 있지만 국악을 획일적으로 이런 기준에 적응시켜야 할지에 대해서는 더 깊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가야고의 음량을 확대하기 위해서 줄의 재료를 바꾸는 것이 그것이다. 가야고줄의 여음(餘音)이 길어지면 이미 그것은 가야고가 아니다. 가야고가 기타나 하프처럼 긴 여음을 가졌었다면 오늘날 산조와 같은 음악이 발달되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아직까지는 전통적인 명주실의 가야고줄을 선호한다.

 

                                   18현금이 편성된 이해식 작품 감상

 

                          18현금 독주곡

                                               [줄풀이 제1번]

                                               [줄풀이 제2번] 2악장

                                               [금파람]에서 운지(運指 fingering)가 복잡한 일부

                          flute와 18현금 [춤터]

                          거문고 독주곡 [술대굿]

                          해금18현금거문고 [춤바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