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아래에 <춤사리기> 동영상이 있습니다.
국 문 초 록
이해식 해금독주곡 <춤사리기>의 음악분석과 연주기법
2003년 8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악기악전공
고 수 영
다양한 작곡기법에 의한 창작곡들의 출현과 함께 연주자들에게도 각각의 음악에 적합한 다양한 연주기법이 요구되고, 연주자는 작곡자와 음악이 요구하는 연주법을 알맞게 소화해야만 그 곡들의 음악적 내용과 특징을 잘 표현해 낼 수 있다.
본고는 다박자, 다양한 전조, 불규칙적인 악센트의 이동 및 리듬의 활용 등으로, 음악의 내용 파악이나 선율의 이해가 어려운 이해식의 해금독주곡 <춤사리기>의 분석적 연구를 통하여, 해금독주곡 <춤사리기>의 음악적 이해와 더불어, 현대음악 기법을 사용한 곡이 요구하는 적합한 연주기법을 고찰하였다.
음악의 이해를 위하여 악곡의 선율구조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리듬 형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춤사리기>를 효과적으로 연주하기 위한 운지법과 운궁법(運弓法)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춤사리기>의 선율구조를 살펴보면, A(제시)는 A-ⅠㆍA-ⅡㆍA-Ⅲ의 세 부분으로, B(전개)는 B-ⅠㆍB-Ⅱ의 두 부분으로, C(발전)는 C-ⅠㆍC-ⅡㆍC-Ⅲ의 세 부분으로, D(정리-재현부로 가기 위한 연결구의 성격)는 D-ⅠㆍD-Ⅱ의 두 부분으로, E(재현-종지)는 E-ⅠㆍE-ⅡㆍE-Ⅲ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춤사리기>에 사용되는 특이한 리듬형은, 다박자 사용, 마디를 잇는 붙임줄의 사용, 헤미올라 리듬의 적극적 활용으로 인한 악센트의 이동 등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불규칙적인 리듬 형태는 <춤사리기>의 악곡 전체에 걸쳐 나타난다.
현대음악 기법을 활용한 <춤사리기>는 전통음악기법의 창작곡들처럼 정악과 민속악 중 어느 한 부류로 나누어 운지를 정하기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운지법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음정내기에 중점을 두어 으뜸자리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춤사리기>의 효과적인 운지법을 위해서는,
첫째, N 기법은 강한 소리를 위해 유현에서 소리 내는 것을 중심으로 삼는다. 둘째, 선율의 처음이나 끝에 짧게 처리해야 할 장식음은 명확하고 깨끗한 음정처리를 위해 경안법을 사용한다. 셋째, 연관 있는 악장이나 같은 선율끼리는 통일감을 주기 위해 앞에 사용했던 운지법을 그대로 활용한다. 넷째, 현대음악기법의 특징적인 리듬과 박자를 살리기 위해 악센트를 고려하여 으뜸자리를 정한다.
이렇게 정한 결과 <춤사리기>에서는 a′ d′ e′ g′ c″ d″ e″ g″음이 으뜸자리로 사용된다.
<춤사리기> 운궁법은, 악곡 전반에 걸쳐 1음(1박 1음과 多박 1음 모두 포함) 1운궁을 기본으로 하고, 이음줄로 연결된 음들은 활의 방향 변화 없이 한 활로 처리한다. 이러한 원칙 이외에, <춤사리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특징적 리듬 형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운궁법 사용을 위해서는,
첫째, 불규칙적으로 박자표가 바뀌는 부분은 형식적인 세로줄, 즉 마디에 얽매이지 말고, 악센트를 활의 방향을 바꾸는 기준으로 삼는다.
둘째, 두 마디에 걸친 붙임줄로 인해 강세가 이동된 경우, 강박과 강박 사이에 있는 짧은 시가의 음들은, 비록 본래는 강박의 위치에 있다 하더라도, 활을 써오던 방향대로 진행하여 장식음처럼 가볍게 처리한다. 셋째, 악센트가 붙은 박은 한 활대 전체 분량을 그 음을 처리하는데 모두 사용하고, 악센트가 없는 짧은 박들은 박자에 상관없이 여러 음들을 한 활대로 묶어줌으로써 각각의 음에 소요되는 활의 분량을 적게 한다.
주요어: 해금ㆍ창작곡ㆍ연주기법ㆍ이해식 해금독주곡 <춤사리기>.
Abstract
A study of the Musical Analysis and Execution
on Lee Hae-sik’s Haegeum Solo <Chum-sa-rih-gih>
2003. 8.
Ko, Soo-Young
Department of musicology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According to the advent of creative pieces of music by various compositional techniques, players must apply proper techniques that each composer and his/her works require to represent their musical feature.
This paper gives consideration to the execution on Lee Hae-sik’s(李海植) Haegeum(奚琴) Solo <Chum-sa-rih-gih>(춤사리기) that is hard to understand because of multi meter, various modulation, irregular movement of accent and rhythm, after understanding <chum-sa-rih-gih>’s musical construction and feature by studying musical analysis.
To understand this music, I analyze its melodic construction and rhythm pattern first, and then propose the fingering and bowing technique for the effective playing. The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In terms of melodic construction, ‘A’(exposition) is composed of A-ⅠㆍA-Ⅱ and ‘A-Ⅲ. ‘B’(1st development) is composed of B-ⅠㆍB-Ⅱ. ‘C’(2nd expansion) is composed C-ⅠㆍC-ⅡㆍC-Ⅲ. ‘D’(transition) is composed of D-ⅠㆍD-Ⅱ, and ‘E’(recapitulation) is composed of E-ⅠㆍE-ⅡㆍE-Ⅲ.
Particular rhythm patterns used in <Chum-sa-rih-gih> are made of ‘multi meter’, ‘tie between two phrase’, ‘movement of accent by hemiola’. These irregular rhythm patterns are shown in a piece of music, <Chum-sa-rih-gih> through.
Suggestions for effective fingering of <Chum-sa-rih-gih> are as follows. First, players should use Yoo-hyun(遊絃) for strong sound of ИИ.
Second, players should use Kyung-an-bub(輕按法 playing technique without pressing string tightly) to make clear tones of grace notes that appears at the first or last part of melodies.
Third, same fingering technique should be used for relative movements or same melody to be coordinated.
Fourth, players should choose fingering technique that is easy to express accent to make the best use of characteristic rhythm and beat.
As a result of application of the above 4 principles, 8 keynote places of a′ d′ e′ g′ c″ d″ e″ g″ are determined.
In terms of bowing, ‘one time, one bowing’ and “two or more notes within a slur are played by one bowing” are deemed as the basic bowing of <Chum-sa-rih-gih >.
Except for these principles, Suggestions for effective bowing for the characteristic rhythm pattern of <Chum-sa-rih-gih> are as follows.
First, players should refer to not measure but accent where the time signature changes irregularly.
Second, in case that tie which connects two measures moves the accent, players should not change the bowing direction to play short tones among strong beat. Then tones are not getting louder but light.
Third, players should use bow long at the notes with accent and play many notes without accent with one bowing, so short times notes have a small quantities of bowing.
동영상 이해식 작곡 № 99. 해금독주곡 「춤사리기」
제284회 국립국악원 목요상설 “젊은 감성 열린 공간”
여수연 김정수의 靑明

해금/여수연, 장고/김웅식 2006. 10. 26. 국립국악원 우면당/서울.
아래 동영상은 여수연 김정수의 '靑明' DVD capture임.
이해식 작곡 해금독주곡 [춤사리기]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된 작품임.
이해식 작곡 [춤사리기] 해설은 [이해식의 작곡노트넘겨보기], 경산: 영남대학교 출판부(053-810-1801~3), 2006, 397~398쪽에 있음.
'논문 초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李海植流 가야고산조 「흙담」의 분석 연구(홍미나) (0) | 2008.09.25 |
---|---|
李海植 <海東新曲>의 管絃樂法에 對한 分析硏究(이종만). 1995년 6월 (0) | 2008.09.23 |
이해식 作曲 「굿을 위한 피리」의 分析 硏究(황규상). 2005年 2月 (0) | 2008.09.13 |
이해식류 거문고산조 <술대굿>의 연주법 분석(김영미). 2005年 2月. 동영상 (0) | 2008.09.12 |
가야금 독주곡의 장구반주 리듬분석- 이해식 창작곡을 중심으로 - (김효현) (0) | 2008.09.12 |